본문 바로가기
경제 기사 읽기/주식

바이든 대통령의 러브콜을 받은 삼성전자(삼성전자 기대주가, 반도체 슈퍼사이클, 삼성전자 미래)

by 아수라발발타 2021. 4. 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최근 들어 반도체 품귀현상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오스틴 공장이 잠시 중단되기도 했었고 TSMC 공장에 화재가 발생하기도 하는 등 악재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현대사회의 제품 중에 반도체가 들어가는 제품은 너무나 많습니다.

최근 자동차 제조에 필요한 반도체가 없어 생산에 차질이 발생하고 있는데, 이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미국의 상황도 그러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바이든 대통령이 나섰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이 삼성전자를 백악관으로 불렀다는 소식입니다. 

보도(서울경제, 공급망 재구축에 '삼성 역할' 절실한 美…투자 당근책 내밀 수도, 21.4.3)에 따르면 반도체 품귀 현상을 논의하기 위해 삼성전자를 백악관으로 초청했다고 합니다.

현재 반도체 공급난의 원인은 구조적인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완성차 업체를 비롯해 가전·스마트폰 등 칩수요 업체의 재고 관리 실패, 코로나 사태로 인한 공급망의 구멍, 미-중 기술 패권 싸움으로 인한 기업들의 재고 확보 경쟁, 구식 팹으로 통하는 8인치 팹의 부족 등이 맞물려 있습니다.

이를 달리 해석하면 대책회의를 한다고 해서 마땅한 해결책이 나올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백악관이 삼성을 비롯한 파운드리 파트너와 GM 등 미국 완성차 업체를 모아 대책을 모색하는 것은 동맹의 힘을 빌려 중장기적으로 반도체의 국내 생산 기반을 강화하고 대중 기술 패권 경쟁에서도 주도권을 잡아나가기 위함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바이든 대통령의 반도체 육성 의지는 확고합니다.

지난 2월 반도체를 포함한 핵심 산업 품목의 공급망을 재검토하라는 행정명령을 내린 바 있고, 최근에는 2조 2,500억 달러 규모의 인프라 투자 계획을 발표하면서 그중 500억 달러를 반도체 분야에 투입하겠다고 선언하기도 했습니다.

구체적인 바이든 정부의 전략은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미국 정부의 반도체 육성 및 대중 견제 정책

화웨이 · ZTE 등 中 대표기업 제재
글로벌 자체 공급망 구축 시도
TSMC, 120억 달러 규모 오스틴 팹 증설 유도
삼성전자, 170억 달러 규모 오스틴 팹 증설 유도
파운드리 진출 선언한 인텔에 보조금 지원 가능성
국내 반도체 산업에 500억 달러 투자 발표
728x90

 

오는 12일에 열릴 긴급 대책 회의에서는 삼성의 미국 내 추가 투자를 확정하기 위한 구체적인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이와 관련해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삼성이 170억 달러를 투입해 텍사스나 애리조나, 뉴욕주에 파운드리 라인을 건설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하기도 했습니다.

백악관으로서는 이날 회의에서 삼성 등에 투자에 따른 애로 사항을 묻고 투자 진척을 위한 당근책을 제시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대만의 TSMC와 한국의 삼성이 반도체 글로벌 공급망 재구축을 위한 린치핀과도 같은 존재라는 점을 강조하고 이들에 대한 지원 등을 약속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바이든 정부의 대책 회의는 반도체 수급난을 미중 갈등의 연장선으로 인식하고 동맹과 함께 해결하려는 모습을 대내외에 과시하려는 미국 정부의 의도가 녹아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반도체는 5G와 사물인터넷, 자율주행차 등 미래 먹거리 산업의 '심장'이기 때문에 중국 견제가 필수입니다.

실제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달 31일 반도체 지원 계획을 발표하며 중국을 직접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우리나라로서는 이번 반도체 공조가 미국과의 거리감을 좁히기 위한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기대감도 감지됩니다.

이와 관련, 미 행정부 당국자도 "세나라(한·미·일)는미래 반도체 제조 기술의 키를 쥐고 있다"며 "우리는 이 민감한 공급망을 안전하게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라고 말한 사실도 있습니다. 

사실 우리나라는 외교안보 정책에서 미국과 적지 않은 트러블이 있었습니다.

당장 미국·일본·인도·호주 4개국의 반중국 연대체인 쿼드에 동참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맥락에서 12일 백악관 회의를 통해 외교안보 분야에서 벌어진 양국 간 간극 메우기를 시도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만일 백악관에서 삼성전자에 대한 투자를 결정하고 발표한다면, 삼성전자에는 대단히 큰 호재가 되겠지요?

반도체 슈퍼사이클에 맞물려 삼성전자의 주가는 나날이 기대가 됩니다 ^^

haedong-money-flow.tistory.com/19

 

반도체 '슈퍼사이클'의 과거와 미래(삼성전자, SK하이닉스)

최근 경제기사를 읽으면서 반도체가 '슈퍼사이클'에 진입했다는 기사를 많이 접했다. 반도체 슈퍼사이클은 무엇인지, 과거에도 슈퍼사이클이 있었는지, 그 당시의 주가는 어떠했는지 궁금했다.

haedong-money-flow.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